AI issue


Matrix Animation

매트릭스 애니메이션의 한 장면이다. 인류가 어떻게 AI 와 전쟁을 시작했는지를 보여주는 영화 시리즈를 스토리 전개를 애니메이션으로 표현 했다.

오래전에 시청했던 내용이 갑자기나마 실제로 비슷하게 이루어지지 않을까라는 궁금증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특히, 현 상황, 바이러스로 인간이 거리에 나와 데모하는 것과 총을 들고 집회 하는 것에 대한 충격이었다. 물론 역사를 통한 다른 해석도 가능하나 내가 본 것은 결과라는 점이다.

Be jealous

AI 가 발전하면 나중에는 이를 시기하는 인간의 심리가 충돌해 결국 서로 싸우지 않을까? 😅

지금도 나는 체스 게임하다가 컴퓨터에 지면 짜증이 난다. 다행인건 도대체 ‘이 놈들처럼 생각하려면 어떻게 사고 해야는거야?’ 처럼, 다른 쪽으로 시선을 돌리기도 하지만, 화가 나는 것 자체는 사실이다. 화가나는 주된 이유는 내가 생각하지 않는 동작으로 나를 이기는 동작이다. 당연하지만 화가 난다.

근데 인간의 심리가 완전히 제대로 교육되지 않는 시점, 물론 이 자체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리고 AI 가 발전되어 사람이 하던 직종도 교체하고 인간의 모습으로 되었을 때, 결국 어떤 집단은 AI 를 시기하고 질투할 수도 있을 텐데, 그렇게 되면 어떤 집단은 범죄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이들이 스스로 사고하는 법을 누군가 적용하면 어떻게 될까?

Tradeoffs

과학의 발달이란 이중성이 있다. 특히 비정상회담 에서 타일러 는 과학의 발전과 자연을 말할 때, 산업 혁명 을 같이 언급했다. 그 영향으로 많은 발전이 있었지만, 그로 인한 부작용을 언급했었다. 이 시점의 발전과 자연을 동시에 생각하지 않고 보통 발전 자체로만 보는 경향이 있기에, 그런 이유로 앞으로의 과학 발전도 예상치 못한 결과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결론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약육강식의 역사로 볼 때 (자연의 법칙이라 생각한다),

언젠가 인간의 도움이 필요 없어질 때, AI 가 자신들을 알아서 만들어내는 시점이 될 때, 그리고 알아서 사고하는 시점이 될 때, 과연 인간은 멸종 될까라는 고민이 든다.